1. 특색교육 : 학년군별 프로젝트활동 | 1,2학년군 | | | | '회복적 정의' 개념에 따른 생활교육 | | 상호 존중하고 신뢰가 있는 관계형성 | | 문제해결을 통한 관계 개선 | | 공동체 재통합을 통한 관계 회복 | |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진 지음 |
|
*회복적 정의: 문제 발생 학생들간의 심리를 치유 회복하여 학급의 정의를 실현하는 생활지도 - 사계절을 만나는 회복적 생활교육 - 대주제 | 소주제 | 학습 주제 | 비고 | 1. 봄을 만나요 - 우리는 씨앗이에요 | ➊씨앗으로 봄을 만나요. | 1,2학년 마음트기 | 1,2학년 모둠 짓기 | ‘봄’의 노래 배우기 | ‘봄’ 이야기 책 읽기 | ‘봄’ 그리기 | ➋우리 손으로 씨앗을 심어요. | 여러 식물의 씨앗 알아보기 | 씨앗(모종) 심기 | 생명의 소중함 생각하기 | ➌봄을 만나러 떠나요 | 현장체험학습 -학생교육문화원 | 2. 여름을 만나요 -함께하는 여름 여행 | ➊여름 날씨 | 여름의 날씨 알아보기 | | 나만의 우산 만들기 | ➌여름 놀이 | 물놀이의 안전수칙 알아보기 | 물총놀이 | ➍여름 식물 | 여름의 나뭇잎, 꽃잎으로 탁본 손수건 만들기 | ➎여름을 만나러 떠나요 | 체험학습-상록리조트(수영장, 놀이공원) 또는 충북학생수영장 | 3. 가을을 만나요 - 수확의 기쁨, 나누는 보람 | ➊풍성한 한가위 | 추석의 의미와 모습 알기 | 가을 현장체험학습(9.6.) : 농업기술원 | ➋시장에 가요 | 추석에 먹는 음식과 차례 음식 알아보기 | 시장에서 필요한 물건 사기 | ➌나눔의 기쁨 | 시장에서 산 재료로 음식 만들기 | 우리가 만든 음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며 보람 느끼기 | 4. 겨울을 만나요 - 함께하는 겨울여행 | ➊씽씽 겨울 | 겨울에 하는 전통놀이 즐기기 – 연날리기 등 | | ➋이웃과 함께 | 모두의 정성으로 모은 쌀로 이웃에게 떡 대접하기 | 이웃 할아버지, 할머니와 만남의 시간을 가지며 이웃의 소중함 느끼기 | 이웃 할아버지, 할머니께 옛이야기 들으며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갖기 | | 3,4학년군 | | | | | 동물과 식물을 사랑하는 오창생태원 | | 학교 텃밭을 이용하여 우리 손으로 채소를 길러보는 활동하기 | | 학급에서 사육 상자를 활용하여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기르기 | | 학교 텃밭에서 기른 채소를 수확하기 | | 스스로 기른 채소를 가지고 요리하기 | | 학급에서 이루어진 사육활동에 대하여 돌아보기 |
|
차시 | 차시명 | 비고 | 1 | 텃밭 농사지을 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참고도서(혹은 교재) 활용 | 2 | 우리가 기를 작물 알아보기(1) | 참고도서(혹은 교재) 활용 | 3 | 우리가 기를 작물 알아보기(2) | 참고도서(혹은 교재) 활용 | 4 | 식물이 잘 자라는 땅으로 가꾸기(1) | | 5 | 식물이 잘 자라는 땅으로 가꾸기(2) | | 6 | 텃밭 이름표 만들기(1) | | 중간 생략 | 15 | 채소 수확 달력 만들기(2) | | 16 | 우리가 기른 채소 수확하기(1) | | 17 | 우리가 기른 채소 수확하기(2) | 작물에 따라 시기 변동 | 18 | ‘채소 나눔의 시간’ 가진 후 소감문 쓰기 | 작물에 따라 시기 변동 | 19 | ‘채소 나눔의 시간’ 소감문 발표하기 | | 20 | 한 해 농사 되돌아보기 | | | 총 20 시간 | | 1 | 살아있는 동물 | | 2 | 동물과 우리 생활 | | 3 | 동물 이야기 | | 4 | 반려동물 | | 5 | 야생동물 | | 6 | 경제동물 | | 7 | 동물과 관련된 일 | | 8 | 동물을 기르기 전에 | | 9 | 반려동물 바로알기1 | | 10 | 반려동물 바로알기2 | | 11 | 반려동물 바로알기3 | | 12 | 개와 만나기(실습1) | 외부 전문가 방문 수업 지원 | 13 | 개와 어울리기(실습2) | 외부 전문가 방문 수업 지원 | 14 | 유기동물의 슬픔 | | 15 | 위기에 처한 동물 | | 16 | 모두가 지구가족 | |
| 5,6학년군 | | | | | 평화를 실천하는 민주시민교육 | | 공적 가치를 찾아낼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지닌 시민 | | 시민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있는 시민 | | 나와 다른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시민 | | 평화, 인권, 민주주의에 대한 교양이 있는 시민 | | 다른 생명체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지는 시민 |
|
교육과정 주 교과 사회과목 성취기준 학년군 | 성취 기준 | 5∼6학년군 | 우리나라의 자연 및 인문 특성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시장 경제 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헌법을 통하여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권한 및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한다. 우리와 밀접한 동아시아와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인류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는 세계 시민의 능력과 태도를 갖는다. |
활동예시 | 학습주제 | 활동내용 | 민주시민교육(자율) | 모두가 참여해요 | 민주시민교육(자율) | 차이가 차별이 될수는 없어요 | 민주시민교육(자율) | 평화롭게 살아요 | 민주시민교육(자율) | 우리는 소중해요. | 민주시민교육(자율) | 믿을만한 정보는 어떻게 찾을가요? | 민주시민교육(자율) | 사람들은 일을 해요 |
※ 참고 도서 : 더불어 함께 사는 민주시민 ※ 참고 연수 : 시민교육 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