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 목표 실천 전략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가-1. 건전한 가치관 형성 교육 | ◦기본생활 습관 형성 지도 ◦기본예절 교육 강화 ◦학교폭력 예방 활동 전개 ◦친구사랑 교육 주간 운영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활동 ◦양성평등 교육 강화 ◦다문화 이해 교육 강화 | ○ ○ | ○ ○ ○ ○ ○ ○ | 1~6 1~6 1~6 1~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3월,9월 5월 5월 | 담임 담임 담임 생활 생활 담당 | 가-2.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 함양 | ◦교통 및 학교 안전 교육 실시 ◦질서 지키기 생활화 -공공장소 및 실내 질서 지키기 ◦1인 1역할 분담 활동 강화 ◦학생 생활규정 운영 ◦학급어린이회, 전교어린이회 활성화 ◦또래상담, 학생자치법정 운영 | | ○ ○ ○ ○ ○ ○ ○ | 1~6 1~6 1~6 1~6 1~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안전 담임 담임 담임 생활 담당 담당 |
실천 영역 영 역 | 생활지도의 방법 및 내용 | 주요 실천 | ∙학생 자치회와 교사간의 협의, 학교중점 인성교육영역 지도 ∙민주시민교육 고학년위주 중점 운영 | 교과 활동 | ∙교과 내용과 관련된 기본 생활 과제가 있을 경우, 학생들이 내면화 지도 ∙문제 제기 및 갈등 사태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토론하도록 지도 ∙1일 생활 규칙 활용 토의 ∙토론 토의 수업 전개 | 학교 행사 | ∙월 1회 학교 만남의 시간 운영 ∙기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어린이회 주관 토론회 정착 지도요소-생활규정,약속 ∙학교 행사 학생의견 모으기 및 참여예산제 운용 | 가 정 |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가정통신문으로 연계 지도 ∙바른 말 고운 말, 가족간 경어 사용하기 | 자율 지도 | ∙청소년 단체를 통한 지도 ∙학생 보호인력(배움터 지킴이) 활동 강화 ∙학생 자치 법정 등 자치활동 주기적 운영 | 또래 관계 | ∙회복적 생활교육 ∙예방적 학교폭력 사전교육 실시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나-1.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교육 | ◦고운말 바른말 사용하기 운동 ◦연말 어려운 이웃 돕기 활동 ◦마을노인정 결연 봉사 활동 ◦다양한 칭찬 운동 전개 -칭찬릴레이 및 칭찬우체통 운영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코너 운영 ◦인성핵심역량 지도 ◦사랑 나누미 봉사 활동 ◦희망나눔 천사학교 운영 | ○ | ○ ○ ○ ○ ○ ○ ○ ○ ○ | 1~6 1~6 1~6 1~6 1~6 1~6 1~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임 담임 담임 생활 담임 담임 생활 담임 담당 | 나-2. 지역사회, 국가 통일 교육 | ◦국경일, 계기교육 강화 ◦활동중심 통일․안보 교육 ◦한글 바로 쓰기 대회 ◦전통 문화 이해 교육 강화 ◦학교사랑 교가부르기 ◦향토 축제 및 체험 활동 참여 ◦지역사회, 나라를 빛낸 위인 알기 | ○ | ○ ○ ○ ○ ○ ○ ○ | 1~6 1~6 1~6 1~6 1~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10월 연중 연중 연중 | 담임 담당 담임 담당 담임 담임 담당 |
실천 영역 영역 | 지도 내용 | 인성교육 | ∘학생중심 토론수업, 토론동아리 ∘프로젝트 동아리수업, 만남의 시간 ∘사제동행 체육대회 ∘아버지와 함께 하는 활동 ‘가족 운동회’ 지향 ∘교직원 토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학교문화 개선 | 통일 현실적 필요성 | ∘북한 배경과 성격 ∘이산가족 고통 해소 ∘전쟁 불안에서부터 해방(평화정착 필요성) | 북한사회 합리적 이해 | ∘정치, 경제, 문화, 사회 특성 ∘주민생활 ∘교육과 청소년 | 평화, 화해, 협력 중요성 | ∘안보 중요성 인식 ∘남북 교류, 협력 사례와 의미 ∘남북 인도적 해결 노력 ∘통일을 위한 노력 ∘남북한 화해 분위기 시사 교육 예)평창겨울올림픽 | 통일을 준비하는 자세 | ∘분단국 통일 사례를 통한 교훈 ∘민족 공동체 의식 함양 ∘독도교육주간 4월 한주 지정 운영 – 나라사랑주간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다-1. 기초 체력 증진 및 체육 교육 강화 | ◦체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실시 ◦다양한 체육 행사 실시 -오창 한마음 큰잔치 개최 -자율체육 동아리 대회 ◦체육 기구 및 시설 확충 ◦체육․놀이 시설 안전관리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학생 수련활동 활성화 | ○ ○ ○ ○ ○ ○ ○ ○ ○ | ○ ○ | 1~6 3~6 1~6 1~6 1~6 1~6 1~6 2~6 4학년 | 연중 9월 연중 5월 연중 연중 연중 연중 6월 | 담임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담임 담임 | 다-2. 체육 우수 선수 발굴 및 육성 | ◦체육 지정 종목 육성 -양궁 우수 선수 육성 -육상 우수 선수 육성 ◦체육 대회 참가 -양궁․육상 선수 선발대회 -동아리 축구대회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양궁체험의 날 운영 | ○ ○ ○ ○ ○ ○ ○ | ○ | 1~6 3~6 3~6 1~6 3~6 3~6 2~6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6월 10월 1학기 |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체육 |
실천 영역 실천 과제 | 실천 내용 | 요소 | 교내활동 | ․체육 교육과정 운영 충실 | 실기 80% 이론 20% | ․자율체육활동 | 자율체육, 놀 시간 일과 운영 | ․스포츠클럽 활동 | 운동부서와 자율시간 운영 | ․오창큰잔치 | 5월,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실시 | 건강체력 1차, 2차 운영 | ․체육시설, 기구 확충 및 관리 | 학년초 집행 | 교외활동 | ․체육대회 참가 | 레저, 양궁, 구기종목 | ․현장체험학습 | 소규모 테마형 운영 | ․수련활동 | 4학년 참여 | ․청소년단체 활동 | 적십자, 충효단, 아람단 등 활동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다-3. 보건 위생 및 영양 교육 내실화 | ◦보건 위생 교육 활성화 -질병예방, 건강 습관 실천교육 -흡연예방 및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학생 성교육 -교직원 성희롱․성폭력․ 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 -비만 예방 및 비만아 관리 -학생 생명존중 및 정신건강 관리 ◦학생 건강검사 ◦교사내외 정기 소독 및 점검 ◦먹는 물 위생 관리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화 활동 ◦영양 및 식생활 교육 활성화 -올바른 식사습관 및 예절지도 ◦전통음식 조리 실습 ◦음식물잔반 줄이기 실천교육 ◦젓가락데이 -영양 교육과 건강 관련 실습 | ○ ○ | ○ ○ ○ ○ ○ ○ ○ ○ ○ ○ ○ ○ ○ ○ ○ ○ | 1~6 1~6 1~6 1~6 1~6 1~6 1~6 1~6 4~6 1~6 1~6 1~6 1~6 1~6 4~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4월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11월 | 보건 보건 보건 보건 보건 담임 보건 보건 보건 보건 보건 보건 영양 영양 영양 영양 담당 |
실천 영역 영역 | 추진 내용 및 방법 | 대상 | 시기 | 참고 | 보건교육 | 생활 속의 보건(6) | 6학년 | 1학기 | 17차시 | 생활 속의 보건(5) | 5학년 | 2학기 | 17차시 | 학생 성교육(성폭력예방 3시간 포함) | 1~6학년 | 년중 | 15차시 |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예방교육 | 교직원 | 연중 | 각 1시간 | 비만예방관리교육 | 1~6학년 | 년중 | 2차시 | 음주, 흡연예방 등 약물교육 | 1~6학년 | 년중 | 4차시 | 응급처치(심폐소생술)교육 | 1~6학년 | 년중 | 2차시 | 비만관리 | 중등도 이상 비만아동(비만도 측정, 비만바우처 의뢰 등) | 1~6학년 | 년중 | | 건강검진 | 출장검진 실시(지정 병원이용) | 1,4 | 6월 | | 구강검진 | 출장검진 실시(지정 병원이용) | 2,3,5,6 | 6월 | | 신체발달검사 | 신장, 체중, 시력검사 실시 후 neis 입력 | 2,3,5,6 | 5.12~16 | | 소변검사 | 잠혈, 단백뇨, 혈뇨 검사 | 2,3,5,6 | 6월 | | 이 닦기 | 점심 식사 후 칫솔질 실시 | 전교생 | 년중 | | 영양교육 | 젓가락데이 | 전교생 | 2학기 | 담임교사 | 영양 식생활교육, 잔반줄이기 실천교육 | 전교생 | 연중 | | 전통음식 조리실습 | 4~6학년 | 5~12월 |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라-1. 내실 있는 교육 과정 | ◦학생 중심 교육과정 수립․운영 ◦창의․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공개수업 및 수업 연구 활성화 ◦교사학습공동체 구성 및 운영 | ○ ○ ○ | ○ ○ ○ | 1~6 1~6 1~6 교사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연구 담당 담임 연구 담당 | 라-2 기초 학습 능력 신장 | ◦학습이력관리시스템 구축 ◦학습 진단활동 및 맞춤지도 ◦기초학습 부진학생 책임 지도제 ◦실력반올림 학력향상교실 운영 ◦독서·한자 교육 ◦영어 교과 전담제 운영 | ○ ○ ○ ○ ○ | ○ | 1~6 1~6 1~6 3~6 1~6 3~6 | 연중 연중 연중 방학중 연중 연중 | 담당 담임 담임 담당 담임 전담 |
실천영역(수업연구 부문은 별첨) 1) 교과전담 및 실기영역 지원 구분 | 학년과 과목 | 교과전담 | 과학4~6학년, 도덕3학년, 영어3~6학년 | 수업지원 | 보건,독서,영양 수업 1~6학년 | 체육수업 스포츠강사 3~6학년 | 교과수업 문화예술강사(국악) 1~6학년 |
2) 기초학습 부진학생 판별 검사 구분 | 학년초 평가 | 학년말 재평가 | 대상 | 초 4~6학년 | 초4~6학년 : 학년 초 평가 결과 미달학생 | 영역 | 읽기․쓰기․기초수학 | 읽기․쓰기․기초수학 | 검사문항 | 충북 기초학력진단 문항 활용, 저학년 학년군 자율실시 |
3) 학습클리닉 센터 운영 | | | 단 장 | | | | | | | 교 장 | | | | | | | | | | | | | | | | | | | 부 단 장 | | | | | | | 교 감 | | | | | | | | | | | | | 학습동기강화지원단 | | 학습코칭지원단 | | 정서․행동 지원단 | | 환경지원단 | 교육운영부 | | 교육운영부 | | 교무업무지원부 | | 행정업무지원부 | 행운부장 3,4학년군 교사 | 안전정보부장 5,6학년군 교사 | 교무부장 1,2학년군 교사 | 체육부장 행정실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라-3. 탐구 중심 과학교육 | ◦동물 사육장 실습교육 ◦과학실 실험자료 정비 ◦실험․관찰 위주의 탐구활동 전개 ◦교내 과학의 달 행사 추진 ◦과학 체험학습 | ○ ○ ○ ○ ○ | | 1~6 1~6 1~6 1~6 4~6 | 연중 연중 연중 4월 4월 | 과학 과학 담임 과학 과학 | 라-4. 독서 교육 | ◦도서 목록 작성 및 연계 지도 ◦독서 환경 및 도서관 정비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 활성화 ◦도서관 활용수업 ◦교내 독후 행사 추진 | ○ ○ ○ ○ ○ | ○ | 1~6 1~6 1~6 1~6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임 사서 사서 사서 사서 | 라-5. 정보 교육 | ◦스마트(ICT) 교육시설 확충 ◦교사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학생 정보 활용 능력 교육 강화 ◦S/W 교수 ․학습자료 확보 | ○ ○ ○ | ○ ○ ○ ○ | 학급 교사 1~6 1~6 학급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정보 정보 담임 담임 정보 |
실천영역 구분 | 내용 | 시기 | 담당 | 교내 과학 축제 행사 | 담임교사 재량에 따라 과학 체험 내용 결정 | 4월 | 1-2학년군 담임교사 | 학년군별로 협의하여 6개 이상의 과학 체험마당을 진행 -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권장 | 4월 | 3-4학년군 5-6학년군 담임교사 전담교사 | 독서 인문활동 | 도서관활용 활동 - 독서동아리 - 도서관 활용 수업 - 독서축제 주간 | 학기초 연중 연중 10월 | 담임교사 사서교사 사서교사 | 봉사활동 자원 활용 - 명예사서, 도서도우미 | 연중 | 사서 어린이회 | 정보활용 | 단계별 통신활용 소양 교육 - 1단계~ 3단계 - 컴퓨터 기본능력 향상(타자 작업) | 연중 | 담임교사 | 단계별 통신활용 소양 교내대회 - 타자경진, 검색, 문서, 홈페이지 만들기 | 연중 | 정보담당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마-1. 진로 교육 강화 | ◦학생 소질․적성 계발 지도 -특기․적성 교육 활성화 -학생 진로․적성 검사 실시 ◦진로 관련 교육 활동 활성 -나의 꿈 그리기, 글짓기 대회 ◦가정 연계 진로 상담 교육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꿈·끼 탐색주간 운영 | ○ ○ ○ | ○ ○ ○ ○ ○ ○ ○ ○ | 1~6 1~6 5~6 1~6 3~6 1~6 1~6 1~6 | 연중 연중 4월 연중 10월 10월 연중 1월 | 담당 담임 담당 담당 담당 담당 담임 담당 | 마-2 학생 소질과 특기 표현 기회 확대 | ◦소질․특기 표현 기회 제공 -종합 학습발표회 개최 -학교 신문 및 학교 문집 발간 ◦교내외 학생 작품 전시 활성화 ◦진단주간 및 학급집중주간 | ○ ○ ○ ○ ○ | ○ ○ ○ ○ ○ | 1~6 1~6 1~6 1~6 1~6 | 연중 10월 7월,12월 연중 3월 | 담임 담임 사서 담임 담당 |
실천영역 추 진 중 점 | 주 요 학 습 내 용 | 진로 교육 관련 교육과정 운영 | ∘진로 교육 교과별 지도요소 추출지도 ∘자기 이해하기 - 나의 흥미와 적성 알기 ∘일의 세계 - 사람들이 일하는 이유 ∘진로 의사 결정과 진로 - 나의 진로 탐색하기, 진로축제 참가 | 창의적 체험활동 | ∘어린이회 활동 - 의사 결정 능력, 인간관계 기술 진로정보의 교환, 진로 탐색하기 ∘일과 직업에 관련된 행사교육 ∘프로젝트 주간 동아리 활동 | 학교축제(학습발표회 ) | ∘1년 동안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발표회 개최 | 학년초 진단주간 학년말 꿈끼주간 | ∘자기 이해와 장래 희망 찾기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진로 탐색 ∘자아실현과 진로의식 ∘바람직한 인간관계 지도 ∘다양한 직업세계 이해 |
교 육 중 점 | 구 현 내 용 | 교육과정관련영역 | 대 상 (학년) | 시 기 | 담당자 | 교과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 마-3. 특기적성 교육 다양화 | ◦맞춤형 방과후학교 활성화 ◦수요자 중심 특기적성 프로 그램 운영 -교과 관련 프로그램 운영 -특기적성 관련 프로그램 운영 ◦1인 1특기 재능함양 교육 -1인 1악기 연주하기 -1인 1스포츠 활동하기 ◦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예술 강사 지원 수업 활성화 ◦텃밭 가꾸기 실습 활동 활성화 | ○ ○ ○ ○ ○ ○ | ○ ○ ○ ○ ○ ○ ○ ○ ○ | 1~6 1~6 1~6 1~6 1~6 1~6 1~6 4~6 1~4 1~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당 담당 담당 담당 담임 담임 담임 담당 담당 담당 | 마-4. 특수 재능아 발굴 및 영재 교육 | ◦특수 재능아 관리 체계 구축 ◦표준화 검사(인성, 지능, 진로 적성 검사) 실시 ◦영역별 영재 교육의 활성화 ◦양궁, 육상 우수 학생 지도 | ○ ○ ○ ○ | ○ ○ ○ | 1~6 1~6 1~6 3~6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당 담당 담당 체육 |
실천영역 추 진 중 점 | 주 요 학 습 내 용 | 방과후학교 | ∘수요자의 희망, 학교의 여건, 지역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부서 조직 ∘다수의 학생들이 방과후학교 참여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해 전교생 1인 1강좌 이상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수강 신청을 권장함 - 자율동아리 형태 운영 예)댄스동아리 ∘학생 발달단계 및 수준을 고려하여 가급적 능력별 반(초, 중, 고급) 을 조직하여 운영함. | 특기 지도 | ∘1인 1악기 - 저(리듬악기), 중고(가락악기 - 리코더, 멜로디언 등) ∘학년군별 프로젝트주간 미니발표회 운영 - 시기: 1학기 2회, 2학기 2회 - 만남의 시간 연계 활동 ∘월 1회 만남의 시간 학년교육과정 연계 담임과 학생 자율운영 ∘학습발표회 교과교육과정 활동 결과 반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