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2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반 약속(급훈) 더불어 한길
  • 선생님 : 손용창
  • 학생수 : 남 10명 / 여 7명

학생평가 자료

이름 손용창 등록일 16.04.26 조회수 11
첨부파일

2016학년도 오창초 3학년 평가 계획

1. 기본 방향

가.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한다.

나. 목표의 성취 기준을 바르게 설정하고, 합리적인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하여 학생의 교과활동에 대한 학업성취도 확인 및 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다. 2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교육과정 내용(교과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교육과정 운용(운영 평가, 학교, 학년과 학급)

 

 

2. 방침

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와 교육과정 편성 · 운영에 대한 평가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관리,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운영한다.

* 충청북도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초등교육과-2381(2016.3.3.)

나.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성적관리, 교육과정 등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 협의하며, 정기 회의는 학기별 최소 1회 이상 개최한다.

다. 교육과정운영위원회 조직은 당연직(교장, 교감), 임명직 2명(교무부장, 연구부장), 위촉직 1명(학부모)위원으로 결성한다.

라. 평가는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에 중점을 두고 성장참조형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결과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과정중심의 평가를 확대하되,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바. 학생의 개인별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결과를 누가 기록하여 장기적으로 활용한다.

사. 교사별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아. 장애 학생에 대한 평가 참여 환경을 조성하고 독려하며, 의무시행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보호자나 학생이 희망할 경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및 학교자체 상시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3. 교과 평가

가. 평가의 종류와 실시 방법

평가 종류

시기

평가 방법

평가도구

진단평가

3월 16일

* 학년 학기 초 학업성취 현황 평가

* 각 교과 단원의 학습 전 준비도 확인

* 학년 교과 학습을 위한 기본 학력 평가

관찰, 지필

상시평가

수행평가

수시

* 관찰, 면담을 통해 경과를 누가 기록

* 관찰법, 역할극, 토론법, 자기 평가, 상호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기능, 지필, 태도

단원평가

수시

* 학급별 교과 단원이수 후 심화 보충학습의 판별근거 자료로 활용

* 단원평가가 필요한 과목에 한해서 시행 가능

지필(객관식 지양)

나. 상시 평가

1) 교과별 평가 영역

교 과

학 년

인지영역

심동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

바른생활

1~2

지식, 이해

학교와 나, 봄, 가족, 여름, 이웃, 가을, 우리나라, 겨울

슬기로운생활

1~2

지식, 이해

학교와 나, 봄, 가족, 여름, 이웃, 가을, 우리나라, 겨울

즐거운생활

1~2

지식, 이해

학교와 나, 봄, 가족, 여름, 이웃, 가을, 우리나라, 겨울

국 어

1~6

지 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도 덕

3~6

지식, 사고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우리․타인과의 관계,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사 회

3~6

지식, 이해

역사, 일반사회, 지리

수 학

1~6

이해, 종합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과 학

3~6

지식, 이해

물질과 에너지, 생명과 지구

실 과

5~6

지식, 이해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체 육

3~6

지식, 이해

건강활동,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여가활동

음 악

3~6

지식, 이해

표현, 감상, 생활화

미 술

3~6

지식, 이해

체험, 표현, 감상

영 어

3~6

지식, 이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2) 각 학년에서는 상시 평가 계획안을 매 학기 초(3, 9월), 연 2회 수립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3) 과목별로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목표를 세우고, 평가 방법, 평가 횟수, 평가 시기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한다.

4) 상시평가는 크게 수행평가와 단원평가로 나누어 실시한다.

5) 수행평가 방법은 서술, 논술, 관찰, 면담, 구술, 실기,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중심 등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6) 단원평가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에서 실시하고 평가 횟수, 평가 시기, 평가 범위, 예체능 교과의 단원평가는 교사가 판단, 계획하여 자율적으로 시행한다.

7) 단원평가는 인지 영역인 지식과 이해에 대한 평가를 주로 하되, 객관식 검사를 지양하고 주관식 혹은 약술식 문항 위주의 지필검사를 통해서 평가한다.

8)1, 2학년의 학습 평가는 되도록 지필검사는 지양하고 관찰, 면담, 실기, 실습,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9) 단원평가와 수행평가의 평가 기준은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4단계 하여 평가 결과를 나타내어 점수로 나타내지 않도록 한다.

10) 학년 교과 담당자와 담임교사는 상시평가 계획서에 의해 시기별․교과별로 평가하며, 학생에게 사전 공지한다.

 

다.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물은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2) 평가 결과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의 필요성을 판단하여 수업 개선 및 학력 부진 아동에 대한 지도에 활용한다.

3) 수행평가 결과를 NIES 시스템에 기록하여 추후 생활기록부 기재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4) 상시평가(단원평가+수행평가)의 결과는 ‘상시평가 가정통지표’ 양식에 맞게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한다.

5) 상시평가 가정통지표에는 학생들의 자기평가 결과를 포함한다.

6) 평가 결과 공개 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과 평가는 성취 기준의 성취도가 드러나게 하고, 이 외 도덕 및 예체능 과목에 대한 평가결과는 담임의 재량으로 통합하여 문장으로 기술한다.

7) 평가의 중요한 자료는 담임교사가 보관하다가 1년 후 폐기한다.

 

 

바. 교과 상시평가 계획서

1) 학년별 평가 계획표 : 교과 전체

※ 수행평가 방법은 성취기준의 성취도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방법으로 선정.

2) 기준안 및 평가지

※ 기준안은 ‘학년별 평가 계획표’로 대체함.

※ 평가지 형식을 없앰으로써 교사들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함.

 

 

 

3학년 1학기 국어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감동을 나누어요

문학

짧은 시나 노래의 분위기를 살려 암송할 수 있다.

3월 2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관찰평가

짧은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연할 수 있다.

3월 3주

 

 

2. 문단의 짜임

쓰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문단으로 쓸 수 있다.

4월 2주

 

지필평가

읽기

설명문이나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읽고 중심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별할 수 있다.

4월 2주

 

 

3.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듣기

·

말하기

듣는 목적에 맞게 중요하거나 인상 깊은 내용을 메모할 수 있다.

4월 3주

 

지필평가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문법

담화 상황에서 언어 예절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다.

5월 2주

 

관찰평가

상호평가

5. 내용을 간추려요

읽기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5월 4주

 

지필평가

6. 알맞게 소개해요

문법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을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6월 2주

 

 

7. 아는 것을

떠올리며

읽기

읽기의 전 과정에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글을 읽을 수 있다.

6월 3주

 

 

8. 마음을 전해요

쓰기

읽는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7월 1주

 

 

9. 상황에 어울리게

듣기

·

말하기

의사소통에서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활용할 수 있다.

7월 2주

 

 

3학년 1학기 도덕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소중한 나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자신을 소중히 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자신의 삶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3월 2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서술평가

관찰평가

2. 너희가 있어 행복해

우리ㆍ

타인과의 관계

친구 간의 우정과 믿음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지켜야 할 다툼과 갈등의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실천 할 수 있다.

4월 4주

 

서술평가

관찰평가

4.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자연ㆍ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생명 탄생의 신비와 생명의 소중함을 명확하게 알고, 일상생활에서 생명존중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6월 3주

 

서술평가

자기평가

 

 

 

 

 

 

 

 

 

 

 

 

 

 

 

 

 

 

 

3학년 1학기 사회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지리

다양한 자료(예 : 지도, 인터넷)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아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3월 2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지도는 방위, 기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지도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을 그림 지도로 표현할 수 있다

3월 4주

 

지필평가

관찰평가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의 관계를 파악하여 환경과 더불어 사는 사람들의 생활모습이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다.

4월 2주

 

 

2. 이동과 의사소통

일반

사회

서로 다른 지역을 오고 가는데 필요한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4월 4주

 

 

이동수단과 의사소통수단의 발달 과정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5월 1주

 

지필평가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역사

우리 지역에서 버스나 지하철 노선이 이어지는 곳을 지도로 그려보고 그것을 통해 중심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6월 2주

 

 

우리 지역 중심지의 대표적인 건축물과 생활 모습을 다양한 방법(예: 면담, 견학)으로 조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 중심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6월 4주

 

포트폴리오

 

 

 

 

 

3학년 1학기 수학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3월 2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지필평가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3월 3주

 

 

2. 평면도형

도형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그림이나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4월 1주

 

 

구체물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월 2주

 

지필평가

관찰평가

3. 나눗셈

수와 연산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등분제와 포함제의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4월 3주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월 4주

 

 

4. 곱셈

수와 연산

‘(세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5월 2주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5월 3주

 

 

5. 시간과 길이

측정

구체적인 상황에서 시각과 시간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다.

5월 4주

 

지필평가

관찰평가

1m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6월 1주

 

 

6. 분수와 소수

수와 연산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6월 4주

 

 

분모가 10인 진분수를 통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7월 1주

 

 

 

 

3학년 1학기 과학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기초 탐구

활동 익히기

기초

탐구

관찰의 뜻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할 수 있다.

3월 2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지필평가

관찰평가

1. 우리 생활과 물질

물질과 에너지

물체를 구성 물질의 종류에 따라 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3월 4주

 

지필평가

상호평가

물체와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4월 1주

 

 

2. 자석의 이용

물질과 에너지

자석으로 나침반을 만드는 활동을 통하여 자석은 지구상에서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5월 4주

 

 

자석의 성질을 이용하여 도구나 놀이 기구를 만들 수 있다.

5월 4주

 

산출물평가

관찰평가

상호평가

3. 동물의 한살이

생명과 지구

곤충의 한살이 관찰 계획에 따라 곤충을 기르며 관찰할 수 있다.

6월 3주

 

관찰평가

지필평가

새끼를 낳거나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6월 3주

 

 

4. 지표의 변화

생명과 지구

여러 곳의 흙을 관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7월 2주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유수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7월 3주

 

지필평가

 

 

 

 

 

3학년 1학기 체육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건강을 향한 첫걸음

건강 활동

건강과 체력의 개념과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체격과 체력을 측정하여 자신의 신체 발달 상태를 파악하며, 운동의 단계를 고려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을 실천한다.

3월 4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지필 검사(서술)

실기평가(체크리스트법)

1. 술래 피하기형 게임

경쟁 활동

피하기형 경쟁 활동의 게임 전략(위치 선정, 술래 위치 파악, 상대에게 등 보이지 않기 등)을 이해하고, 게임 활동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4월 4주

 

실기평가(체크리스트법)

2. 물살을 헤치며

도전 활동

속도 도전 활동에서 배울 내용을 정확히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를 가지며 끈기의 가치를 안다.

6월 2주

 

지필 검사(서술)

2. 가족과 여가 활동 체험하기

여가 활동

여가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나와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여가활동을 창의적으로 계획하여 신체활동 중심의 여가활동을 체험한다.

7월 1주

 

여가 실천 일기

 

 

 

 

 

 

 

 

 

 

 

 

 

 

3학년 1학기 음악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마음을 열며

감상

음악을 감상하고 숲 속의 풍경과 대장간 소리가 음악으로 표현된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다.

4월 3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서술평가

관찰평가

2. 함께 나누며

감상

여러 가지 시계 소리를 표현한 음악을 듣고 악곡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5월 3주

 

서술평가

관찰평가

3. 자연을 노래하며

표현

악곡의 일부분을 바꾸어 다른 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

6월 4주

 

서술평가

관찰평가

 

 

 

 

 

 

 

 

 

 

 

 

 

 

 

 

 

 

 

3학년 1학기 미술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함께하는 마음

1. 나, 너, 우리 함께

체험

학급 친구들에게 자신의 소중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할 수 있다.

3월 1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서술평가

관찰평가

자연과 함께

3. 자연에서 보물찾기

감상

서로의 작품을 보고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며 감상할 수 있다.

4월 2주

 

서술평가

관찰평가

새롭게 관찰하기

5. 자연은 내 친구

표현

곤충을 관찰하고 특성을 살려 다양한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4월 4주

 

서술평가

관찰평가

 

 

 

 

 

 

 

 

 

 

 

 

 

 

 

 

 

 

 

3학년 1학기 영어과 상시평가 계획서

 

단원명

대영역

성취기준

평가

시기

배점

평가유형

단원

평가

수행평가

1. Hello, I'm Tory!

말하기

한두 문장으로 자기소개를 한다.

3월 1주

4단계(매우잘함, 잘함, 보통, 노력요함)

 

관찰평가

 

지필평가

쓰기

알파벳 대소문자를 쓴다.(Aa~Ff)

3월 2주

2. What's this?

듣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3월 4주

 

관찰평가

쓰기

알파벳 대소문자를 쓴다.(Gg~Ll)

3월 5주

 

지필평가

3. Touch here

please

듣기

쉽고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행동한다.

4월 1주

 

관찰평가

쓰기

알파벳 대소문자를 쓴다.(Mm~Ss)

4월 2주

 

지필평가

4. Happy birthday!

말하기

쉽고 친숙한 일상표현을 한다.

4월 3주

 

관찰평가

읽기

알파벳 대소문자를 식별하여 읽는다.

(Tt~Zz)

4월 4주

 

관찰평가

5. How many dogs?

말하기

일상생활에 관한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고 답한다.

5월 3주

 

관찰평가

읽기

쉽고 간단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한다.

5월 4주

관찰평가

6. Do you have a pencil?

듣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5월 5주

 

관찰평가

쓰기

쉽고 간단한 낱말을 따라 쓴다.

6월 1주

 

지필평가

7. Look! it’s very big!

말하기

주변의 사물과 사람에 대해 한 두 문장으로 말한다.

6월 2주

 

관찰평가

쓰기

쉽고 간단한 낱말을 따라 쓴다.

6월 3주

지필평가

 

 

사. 상시평가 가정통지(학년군별로 추가 사용가능함)* 상시평가 가정통지표는 1학기 1회, 2학기 2회로 점진적으로 확대함.

* 교과 학습 성취도는 학기 초 작성한 상시평가 계획을 토대로 실시한 평가의 성취도를 평가함. 수행평가의 결과는 NIES에도 기록함.

* 교과 학습 성취도는 국, 수, 사, 과, 영 과목의 결과를 기록함. (1, 2학년은 국, 수)

* 이 외의 과목(도덕 및 예체능)에서 우수한 점 혹은 교과 학습 성취도에 대한 담임의 의견은 담임의 재량으로 아래 칸에 문장으로 서술함.

* 학습 태도 및 학교생활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교사의 평가 결과를 기록함.

* 상시평가 가정통지표는 우선 학생에게 배부하여 학생이 결과를 확인하고 <반성 및 다짐>을 기록하게 한 후 각 가정에 배부함.

*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 상담 및 학생의 학업 지도에 활용함.

이전글 가족체험학습
다음글 네이버밴드(비공개)